반응형

안녕하세요 :)

 

또 다시 2021년도 1분기, 연구실 안전교육을 들어야 하는 시기가 찾아왔어요. 이 안전교육은 연구안전법에 따라 매년, 분기별, 반기별로 비슷한 내용의 안전보건교육을 들어야해요. 그렇기 때문에 처음에만 열심히 듣고 이제는 업무를 해야하니 꽤나 번거로운 작업입니다.

 

 

* 관련근거

  연구안전-38호(2021.02.01: 2020년도 산업안전보건 및 소방안전 운영계획(안) 승인의 건)

  산업안전보건법 제 29  ( 안전보건교육 )

  연구실 안전환경 조성에 관한 법률 제 18 조  ( 교육  훈련 등 )

  안전보건관리요령 제 39  ( 교육계획 )

 

 

저는 연구실이 직장이라서 매년 들어야하는데, 대학원생이나 학부생들도 이수증을 가져와야 해서 많은 사람들이 들어야 하는 교육이더라고요. 저희는 해당 시기에 듣지 않으면 개인이 10만원이라는 과태료를 내야하는 부담이 있기 때문에 시기를 놓치지 않고 꼭 듣고 있습니다.

 

교육의 퀄리티라도 조금 좋았으면 열심히 들었을텐데, 사실 매년 비슷비슷하고 상식적인 내용 위주라서 간단하게 스킵할 수 있는 소스코드를 사용하곤 합니다. 자주 쓰는 코드는 막히기도 하고 또 다음분기 교육 때는 잘 되기도 해서 2021년 1분기 기준으로 작성을 해봤습니다. 추가로 막히면 올려드린 다른 코드도 사용해보시고, 이번에 막힌 코드가 다음에 잘 적용되기도 합니다.

 

최근에는 링크를 복사해서 수정하는 방법도 사용이 가능한 것 같으니 아래의 두가지 방법 중에 잘 되는것이나 편하신 걸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:)

 

 


"연구실 안전교육 스킵하는 방법"

 

[첫 번째 방법] 소스코드를 입력하여 스킵

 

1. 먼저 구글크롬을 사용하여 안전보건교육 사이트에 로그인하여 수강하기를 눌러줍니다.

 

2. 동영상이 재생되고 있는 상태에서 키보드의 F12 버튼을 눌러 툴을 띄웁니다.

 

3. 콘솔(Console) 탭을 눌러줍니다.

 

 

4. 프롬프트 모양(>) 안에 있는 빈 화면을 클릭해주고 아래의 소스코드를 입력합니다.

 

 * 한 페이지씩 스킵하는 코드

location.href = chapterInfo[nowPageNum].fileName + ".html?passedPage=" + vPassedPage + "&checkurl=" + nextPageNum + "&smProgressNo=" + smProgressNo;

 

해당 소스코드를 입력하면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지며, 최종 페이지에서 기다렸다가 종료하시면 수강 완료처리가 됩니다.

 

 

 * 한 번에 스킵하는 코드

var currentPage = nowPageNum;

function goNextPage() {

if (currentPage <= totalPageNum) {

console.log(`${currentPage} 페이지를 수강완료했습니다.`);

currentPage += 1;

setTimeout(function() {

goNextPage();

}, 2000);

} else {

alert('강의 수강이 완료되었습니다!');

}

}

function runKmuMacro() {

console.log(`현재 ${currentPage} 페이지를 수강중입니다.`);

setTimeout(function () {

goNextPage();

}, 1000)

}

runKmuMacro();

 

이 코드를 입력하고 기다리면 마지막에 최종 페이지를 수강완료하였습니다 라는 안내와 함께 수강이 완료됩니다. 이게 제일 간편한 방법인 것 같은데 자주 막힐 때가 있으니 막히면 위에 코드를 사용하면 됩니다.

 

 

 

[두 번째 방법] 링크를 수정하여 스킵

 

1. 안전보건교육 사이트에 로그인하여 수강하기를 눌러줍니다.

 

2. 우측 하단의 총 페이지 수를 확인합니다. 해당 강의는 총 15개의 강의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3. 이 숫자를 기억하고 상단의 링크를 복사합니다.

 

4. 상단 링크에 노란색 형광펜으로 표시한 숫자를 기억합니다. 01과 1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
 

5. 새로운 인터넷 창을 열어 링크를 붙여넣기 한 후 위의 두 위치에 최종 페이지인 15를 넣어줍니다. 페이지에 따라 숫자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.

 

5. 마지막 페이지가 나오는데, 10초정도 기다렸다가 강의가 완료되면 다시 본 페이지에서 수강여부에 "수강"이라고 표시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
 

 


화면결과

 

 

이수 완료!!

 

 

반응형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