리눅스 기본 명령어
* 리눅스 기본 명령어
1. 복사 : cp
복사를 하기 위한 명령어. 내가 사용하는 CentOS 7 기준으로 alias에는 cp 명령어 입력 시 -i 옵션이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다. bash shell 창에 alias 입력할 경우 다음과 같이 뜬다.
alias cp = 'cp -i'
기본적으로 대화형으로 동작을 하겠다는 뜻. 혹시 실수로 눌렀을 수 있고 덮어쓰기를 방지하기 위한 확인 작업으로 yes / no를 입력해줘야 복사가 된다. 파일 복사를 할 경우 cp를 사용하면 되며, 디렉토리 복사를 하기 위해서는 -r옵션을 사용한다.
2. 이동 : mv
파일을 다른 디렉토리로 옮길 수 있다. 복사 붙여넣기는 파일 용량이 많을 경우 오래 걸리는 데 비해 잘라내기 후 붙여넣기는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는다. 그 원리는 바로 저장되어 있는 파일에 위치만 바뀌기 때문이다. 그렇기에 속도가 빠르고, ls -l로 조회했을 경우 수정시간 등의 졍보도 그대로 조회된다.
3. 파일 생성 : touch
파일을 생성할 때 쓰는 명령어.
쉘에서 man touch를 입력하면 touch의 매뉴얼을 볼 수 있다. 매뉴얼상에 설명된 touch의 기능은 change file timestamp이다. 파일의 수정 시간을 변경해주는 명령어라고도 할 수 있다.
4. 디렉토리 생성 : mkdir
디렉토리를 생성할 때 쓰는 명령어.
여러개의 디렉토리를 한줄로 만들고싶을 때(정확하게는 계층적으로 만들기) mkdir을 사용하면 에러가 뜬다. 각 디렉토리를 순차적으로 하나씩 만드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이다. 그렇지만 -p 옵션 하나만 사용해주면 디렉토리를 동시에 여러개 생성할 수 있다.
5. 파일 삭제 : rm
파일을 삭제해주는 명령어.
1번의 cp나 mv 명령어와 마찬가지로 alias rm을 입력해보면 -i옵션이 기본적으로 적용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. 화면의 yes / no 를 매번 입력해 주는 것이 귀찮다면 -f 옵션을 사용하면 된다. 디렉토리를 생성할때나 옮길 때는 상관 없겠지만, rm 명령어에서는 특별히 주의해야한다. 실수로 루트 디렉토리를 rm 해버린다면 어마무시한 일이 일어날 지도 모름
6. 디렉토리 삭제 : rmdir
디렉토리를 삭제해주는 명령어.
사용이 빈번하지는 않다. 지우려고 하는 디렉토리가 텅 비어있어야 지워지는 명령어이기 때문이다. 그렇기 때문에 뭔가 들어있는 디렉토리를 지우고 싶다면 -r 옵션을 함께 사용한다.
7. 링크 : ln
파일이나 디렉토리에 접근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.
복사랑은 다르게 영어 뜻대로 연결되어있다. C언어를 배운 사람이라면 포인터 개념에 대해 들어봤을 것이다. 포인터와 비슷하다. 링크도 2가지가 있다. 자세한 차이에 대한 내용은 추후 포스팅해볼 예정이다. 마찬가지로 지울 땐 rm 명령어를 사용한다.
-하드링크 : ln
-심볼릭 링크 : ln -s
8. 파일 내용 검색 : grep, egrep, fgrep
- grep : global regular expression print
특정 문자나 패턴들을 검색하는 명령어. 여기서 기능이 추가되어 egrep, fgrep이 나왔다.
- egrep : extended global regular expression print
grep에서 확장된 명령어. 추가적인 기능이 있다.
- fgrep : fixed global regular expression print
위 명령어와 같으나 쉽게 생각해서 특수문자를 escape처리해주는 기능이 있는 명령어다. 귀찮게 백슬래시(\) 사용을 하지 않아도 된다.
11. 파일 및 디렉토리 검색 : find
특정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검색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령어.
파일 이름이나 크기, 시간 등 조건을 다양하게 주어서 검색할 수 있다. 옵션도 엄청 많다.